이번 리포트에서는 교육업계 '뉴노멀'이 된 에듀테크 트렌드에 따라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ICT 기술력을 동원해 스마트러닝 시장을 개척해나가고 있는 초등교육 업종에 대해 분석📊해보았습니다.
기술력이 발달하면서 초등학생 학습지 시장은 아날로그와 이러닝 시대를 지나 에듀테크 시대로 완전히 접어든 상황인데요.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을 손에 쥐었던 알파세대👶까지 핵심 타겟으로 부상하게 되면서 스마트 학습지 시장은 직전 5년간 34%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죠. 이에 초등교육 업체들은 신규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기존 사업을 스마트러닝으로 전환시키며 교과연계 수업,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 등 업계 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바쁜 모습입니다.
유재석·이정재·한가인·박은빈을 모델로 내세우며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
국내 주요 초등교육 업체들이 학부모 수요를 잡기 위해 신뢰성 있고 교육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유명인을 기용해 TVC 광고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어요. 메가스터디교육의 '엘리하이'는 국민MC 유재석, 웅진씽크빅의 '스마트올'은 배우 이정재, '아이스크림홈런'은 배우 한가인, 비상교육의 '온리원'은 배우 박은빈을 모델로 발탁해 인지도 향상에 힘쓰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죠.
이 뿐만 아니라 초등교육 업계는 변화하는 소비자와 업계 트렌드에 발맞춰 더욱 '스마트'한 교육시장을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초등교육 업체별 전략부터 시장 흐름, 타겟 트렌드, 이용자 미디어 분석 등 더욱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2023 Trend Delivery 1월호⭐에서 확인해보세요! 👉 플레이디 Trend Delivery 1월 초등교육 업종 리포트 바로가기
올해 설 선물 트렌드로 '가성비'와 '친환경' 키워드가 꼽혔어요. GS샵에 따르면, 올해 설 선물 중 10만 원 미만의 상품 판매 비중이 80%를 차지할 만큼 가성비💸 상품이 인기에요. 식품업계에서는 올해 햄퍼박스나 페이퍼 프레스 등을 활용한 친환경 포장재 사용이 트렌드라고 해요. 반면, 백화점은 프리미엄 설 선물세트🎁를 찾는 고객들을 겨냥하고 있어요. 관계자는 올해 설날에 10만 원 미만의 가성비 선물세트 판매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그 가운데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있어 설 선물세트의 양극화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했어요.
2월부터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를 블로거가 아닌 티스토리 운영사 '카카오'가 결정한다고 해요. 이에 구글 애드센스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해 수익을 창출해오던 블로거들이 반발😠하고 있어요. 카카오는 게재되는 광고 형태, 위치, 노출 빈도, 수익의 귀속 모두 정할 것이라고 예고📢했는데요. 대다수의 블로거들은 이번 방침을 두고 티스토리에 카카오가 운영하는 '애드핏' 광고창을 설치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 내다봤어요. 한편, 아직 카카오의 구체적인 티스토리 광고 운영방침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에요.
유튜브가 2월부터 쇼츠 크리에이이터들에게 동영상 사이에 재생되는 광고 수익을 공유한다고 발표했어요. 이에 따라 최종 광고 수익💰은 매달 합산돼 크리에이터에게 지급될 전망이에요. 금액은 동영상 조회수와 음악 라이선스 비용에 따라 달라진다고 해요. 업계에서는 이번 유튜브 방침으로 인해 유튜브 쇼츠가 틱톡의 최대 경쟁자가 되었고, 숏폼 플랫폼의 광고 수익 공유 방법이 구체화된 점에서 유튜브가 쇼츠 사업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어요.
역동적인 신년 계획을 세우고 행동하는 '호모 모투스'가 새해 트렌드로 떠올랐어요. 팬데믹 기간이 지나 각종 규제가 대부분 풀리면서 해외여행과 운동·문화생활😎에 대한 수요가 폭발했고 이 모든 것들이 '호모 모투스' 트렌드를 만들어낸 것이죠. 실제 여행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11월 미주 노선 이용객은 전년도 대비 220% 가량 증가한 것을 보아, 작년에 비해 부지런히 움직이는 이들이 많아졌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전문가들은 여행🛫뿐만 아니라 운동, 문화, 패션 산업에서 '호모 모투스' 트렌드가 큰 파급력을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어요.